티스토리 뷰

메모리 왜 거기서 나와?

 

 

작성하게 된 계기

 

나는 서버 백엔드 개발자이다.

이번에 실무 개발을 하면서 유튜브의 쇼츠, 유튜브의 릴스처럼 짧은 영상을 넘기기(Swipe)를 하는 프론트단 기능구현을 하게 되었다.

 

웹 앱으로 만들게 되었고 웹, 갤럭시에서 봤을 때는 문제가 없었지만 특이하게 아이폰에서 기능 동작을 테스트하는데

몇 번 넘기기(Swipe)를 하고 나서 기능 작동 멈춤과 동시에 새로 고침도 안되는 먹통 현상이 일어 났다.

 

웹(Chrome) 에 와서 개발자 도구에 성능을 테스트 하게 되었는데 JS Heap, Node, Listener들이 떨이지지 않고 꾸준하게 올라가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아무리 무지한 사람이라도 "어?!, 이거 계속 올라가서 문제 있는 것 같은데?" 라고 생각한 그래프 였다.

 

그래서 어떤 형식으로 해결하게 되었는지 작성하려고 한다.

 

 

 

 

 

 

문제 상황

 

처음 개선하기 전 개발자도구의 성능을 보도록 하자

개발자 도구 성능 그래프

 

딱 봐도 메모리가 계속 올라서 아이폰에서 사파리가 먹통이 되었구나 라고 알 수 있었습니다.

 

 

 

 

 

문제 해결 (중간)

 

저는 Swiper.js를 사용하였고 그 라이브러리 안에 있는 이벤트를 사용하는데 그 이벤트를 제거 했고,

변수에 값을 담을 것들을 다 사용하고 참조를 해제 시켜 주었습니다.

 

아래와 같이 우선 참조 해제이벤트를 제거해주는 코드를 짜기 시작했습니다.

/** 이벤트 해제 */
let mySwiper = new Swiper('.swiper-container', {
	// Swiper 설정
});

// 이벤트 해제
mySwiper.off('transitionStart');
mySwiper.off('transitionEnd');

// 이벤트 등록
mySwiper.on('transitionStart', function () {
    console.log('트랜지션 시작');
    // 이하 로직~
});
mySwiper.on('transitionEnd', function () {
    console.log('슬라이드 변경됨');
    // 이하 로직~
});


// -=-=-=-=-=--=-===-=-=-=--=-=-=-=-=-=-=-=-=-=
/** 참조 해제 */
let index = 0;

// 로직 수행~

index = null;	// 참조 해제

 

 

조금 개선된 그래프

메모리 중간 개선

 

메모리는 사용했다가 반납하는 그래프가 나왔지만 

근본적인 원인인 메모리가 꾸준하게 상승중이다. 라는 것을 알고 꾸준히 찾을려고 노력하였습니다.

 

 

 

 

 

문제 해결 (결과)

 

참조 해제와 이벤트제거를 했지만 

나는 딱 하나를 간과한 것이 있었다.

 

유튜브의 쇼츠, 인스타의 릴스를 보면 영상을 컨트롤한다. 그리고 이번 기능을 하면서 나도 영상을 컨트롤하는 기능 개발인데,

Hls.js를 사용하여 영상 재생을 하였다.

 

그래서 이 영상을 재생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이 Hls객체를 생성해야했다.

let hls = new Hls();

 

이 객체를 생성하고 그냥 두었다는 것이다.

 

그래서 영상이 이제 안보이기 시작했을 때 이 해당 영상의 Hls 객체를 destroy() 해주었다.

 

 

완전 개선된 메모리 그래프

완전 개선된 메모리 그래프

 

 

 

 

 

결론

 

Java도 어떻게 보면 자동으로 GC(Gabage Collect)가 처리해 주어 JS도 그럴거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인지 이것을 간과하고 시간을 많이 쓰게 되었다.....

 

Spring/JAVA 도 메모리를 신경 안쓰고 기능 구현 했을 때 엄청난 트래픽과 무거운 기능을 수행한다면 계속 메모리가 올라가다가 죽는 현상이 일어 날 것이다.  엔지니어, 개발자는 그것을 찾지 못하면 어딘가에 폭탄을 심어둔 느낌이라 처음부터 메모리 누수 안되게 개발해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감사합니다.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10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