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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기 전 설명
현재 구현한 코드들은 GitHub 에 있습니다. 글을 보다가 헷갈리시면 소스코드로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JAVA console으로 구현하였습니다.
게임 규칙
- 게임 딜러와 플레이어 1대1로 진행합니다.
- 딜러를 포함한 플레이어에게 카드 두 장을 나누어주고, 딜러의 카드 한 장은 게이머에게 보이지 않습니다.
- 딜러는 카드의 합이 16 이하면 무조건 한 장을 더 받아야 하고, 17 이상의 경우에는 멈추어야 합니다.
- 딜러의 카드와 합이 같으면 비깁니다.
- 게이머는 먼저 받은 카드 두 장의 합이 21에 못 미치면 한 장씩 더 받을 수 있고, 멈출 수도 있습니다.
- 게이머는 카드의 합이 딜러보다 먼저 21이 되거나 딜러보다 21에 가깝게 되면 이기고, 카드를 더 받았는데 21을 초과하면 집니다.
- 카드 중에 에이스카드(A) 는 1이나 11으로 취급할 수 있고, 10, J, Q, K는 모두 10으로 계산합니다.
- 카드 오픈을 했을 때 게이머의 카드 숫자합이 21미만이면 딜러와 게이머 카드 숫자합을 측정합니다.
이 때, 딜러도 21을 넘으면 딜러가 게임에서 집니다. - 카드 합이 21이 되면 블랙잭(Blackjack)이 되고 즉시 승리합니다
https://ko.wikipedia.org/wiki/%EB%B8%94%EB%9E%99%EC%9E%AD
리팩토링
Game.java
비즈니스 로직에 있는 초기 설정할 때 딜러와 게이머가 2장씩 받는 메서드가 있었습니다.
그냥 함수 2개씩 호출하는데 더 좋을 수 있지만,
만약에 아래와 같은 요구 사항이 발생한다면 유지보수가 편할 수 있도록 확장성있게 리팩토링 하였습니다.
- 카드 3장씩 뽑을게요.
- 게이머가 1명이 아니고 여러명이예요.
/* 이전 코드 */
private void initialDeal() {
dealer.draw(cardDeck);
dealer.draw(cardDeck);
gamer.draw(cardDeck);
gamer.draw(cardDeck);
}
/* 리팩토링 코드 */
private void initialDeal() {
IntStream.range(0, 2).forEach(i -> {
dealer.draw(cardDeck);
gamer.draw(cardDeck);
});
}
Gamer.java, Dealer.java 그리고 Player.java
player 인터페이스를 이용하여 게이머와 딜러를 구현해주었습니다.
둘이 카드를 뽑는 것은 동일 하기 때문에 Player 인터페이스 구현을 추상 클래스로 하고,
공통적인 카드 뽑는 로직을 추상 클래스에 두려고 합니다.
/* 이전 코드 */
public interface Player {
void draw(CardDeck cardDeck);
}
public class Dealer implements Player{
private List<Card> haveCards = new ArrayList<>();
private String name = "딜러";
private int score = 0;
~ 중간 생략
// 카드 뽑기
@Override
public void draw(CardDeck cardDeck) {
Card card = cardDeck.getCard();
haveCards.add(card);
}
}
// 게이머도 동일..
그래서 아래와 같이 인터페이스를 추상 클래스에 구현한 것입니다.
그래서 공통적인 로직은 추상클래스에 두고 공통 필드도 추상클래스로 올려두었습니다.
/* 리팩토링 코드 */
public interface Player {
void draw(CardDeck cardDeck);
List<Card> getHaveCards();
String getName();
}
// 추상클래스
public abstract class AbstractPlayer implements Player {
protected List<Card> haveCards = new ArrayList<>();
protected String name;
protected int score = 0;
public AbstractPlayer(String name) {
this.name = name;
}
@Override
public List<Card> getHaveCards() {
return haveCards;
}
@Override
public String getName() {
return name;
}
// 카드 뽑기
@Override
public void draw(CardDeck cardDeck) {
Card card = cardDeck.getCard();
haveCards.add(card);
}
}
// 상속1
public class Gamer extends AbstractPlayer {
public Gamer(String name) {
super(name);
}
}
// 상속2
public class Dealer extends AbstractPlayer {
public Dealer() {
super("딜러");
}
}
테스트 코드
Tip) Card.java 안에 있는 Enum은 default 접근제한자를 가지고 있어서 테스트 코드 패키지하고 맞춰줘야 사용할 수 있다.
- 카드가 52장으로 만들어 졌는가?
- 카드를 52장 뽑은 후 또 카드를 뽑을라면 내가 만들어둔 DeckEmptyException이 발생되는가?
- 서로 카드 숫자의 합이 21(블랙잭 점수) 일 때 승리자는 게이머인가?
- 서로 카드 숫자의 합이 블랙잭 점수보다 낮으면서 같으면 무승부인가?
- 내가 카드숫자의 합이 11인데 A(에이스) 카드를 뽑게 되면 11이 아닌 1로 카드 숫자가 증가 되는가?
@SpringBootTest
class BlackjackApplicationTests {
private CardDeck cardDeck;
@BeforeEach
public void setUp() {
cardDeck = new CardDeck();
}
@Test
@DisplayName("카드가 52장 생성 되는가?")
public void testCardDeckInitialization() {
Assertions.assertThat(cardDeck.getCardDeck().size()).isEqualTo(52);
}
@Test
@DisplayName("카드를 52장 뽑은 후 또 카드를 뽑을라면 내가 만들어둔 DeckEmptyException이 발생되는가?")
public void testGetCardFromEmptyDeck() {
for (int i = 0; i < 52; i++) {
cardDeck.getCard();
}
Assertions.assertThatThrownBy(() -> cardDeck.getCard())
.isInstanceOf(DeckEmptyException.class)
.hasMessage("카드를 다 뽑았습니다.");
}
@Test
@DisplayName("서로 카드 숫자의 합이 21(블랙잭 점수) 일 때 승리자는 게이머인가?")
public void testWinnerCheck1(){
Rule rule = new Rule();
Dealer dealer = new Dealer();
Gamer gamer = new Gamer("Gamer");
gamer.getHaveCards().addAll(createBlackjackHand());
dealer.getHaveCards().addAll(createBlackjackHand());
String winner = rule.getWinner(dealer, gamer);
Assertions.assertThat(winner).isEqualTo(gamer.getName());
}
@Test
@DisplayName("서로 카드 숫자의 합이 블랙잭 점수보다 낮으면서 같으면 무승부인가?")
public void testWinnerCheck2(){
Rule rule = new Rule();
Dealer dealer = new Dealer();
Gamer gamer = new Gamer("Gamer");
gamer.getHaveCards().addAll(createNonBlackjackHand());
dealer.getHaveCards().addAll(createNonBlackjackHand());
String winner = rule.getWinner(dealer, gamer);
Assertions.assertThat(winner).isEqualTo("무승부");
}
@Test
@DisplayName("내가 카드숫자의 합이 11인데 A(에이스) 카드를 뽑게 되면 11이 아닌 1로 카드 숫자가 증가 되는가?")
public void testCardScore(){
Rule rule = new Rule();
List<Card> cards = new ArrayList<>();
cards.add(new Card(Card.Pattern.DIAMOND, Card.Denomination.THREE));
cards.add(new Card(Card.Pattern.CLUB, Card.Denomination.EIGHT));
int beforeScore = rule.calculateScore(cards);
Assertions.assertThat(beforeScore).isEqualTo(11);
cards.add(new Card(Card.Pattern.SPADE, Card.Denomination.ACE));
// 에이스 카드를 추가한 후 점수 다시 계산
int afterScore = rule.calculateScore(cards);
Assertions.assertThat(afterScore).isEqualTo(12);
}
// 블랙잭 점수 카드
private List<Card> createBlackjackHand() {
List<Card> cards = new ArrayList<>();
cards.add(new Card(Card.Pattern.SPADE, Card.Denomination.ACE));
cards.add(new Card(Card.Pattern.HEART, Card.Denomination.TEN));
return cards;
}
// 블랙잭이 아닌 점수 카드
private List<Card> createNonBlackjackHand() {
List<Card> cards = new ArrayList<>();
cards.add(new Card(Card.Pattern.DIAMOND, Card.Denomination.THREE));
cards.add(new Card(Card.Pattern.CLUB, Card.Denomination.EIGHT));
return cards;
}
}
후기
블랙잭 게임은 실제로는 이해하고 있지만 코드로 녹여내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게 되었습니다.
우선 도메인 로직과 비즈니스 로직을 분리하여 개발하게 되었고 이거 덕분에 도메인 개발이 무엇인지 조금은 깨달은 것 같습니다.
또한, "오브젝트" 책을 읽고 어떻게 하면 더 재사용 하여 객체지향적으로 설계할지를 고민하게 된 것 같습니다.
많이 부족하지만 지금 가진 능력에 최대한으로 구현 해보고자 였습니다.
다음에는 더욱더 성장한 글로 돌아 오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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