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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기 전 설명
현재 구현한 코드들은 GitHub 에 있습니다. 글을 보다가 헷갈리시면 소스코드로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JAVA console으로 구현하였습니다.
게임 규칙
- 게임 딜러와 플레이어 1대1로 진행합니다.
- 딜러를 포함한 플레이어에게 카드 두 장을 나누어주고, 딜러의 카드 한 장은 게이머에게 보이지 않습니다.
- 딜러는 카드의 합이 16 이하면 무조건 한 장을 더 받아야 하고, 17 이상의 경우에는 멈추어야 합니다.
- 딜러의 카드와 합이 같으면 비깁니다.
- 게이머는 먼저 받은 카드 두 장의 합이 21에 못 미치면 한 장씩 더 받을 수 있고, 멈출 수도 있습니다.
- 게이머는 카드의 합이 딜러보다 먼저 21이 되거나 딜러보다 21에 가깝게 되면 이기고, 카드를 더 받았는데 21을 초과하면 집니다.
- 카드 중에 에이스카드(A) 는 1이나 11으로 취급할 수 있고, 10, J, Q, K는 모두 10으로 계산합니다.
- 카드 오픈을 했을 때 게이머의 카드 숫자합이 21미만이면 딜러와 게이머 카드 숫자합을 측정합니다.
이 때, 딜러도 21을 넘으면 딜러가 게임에서 집니다. - 카드 합이 21이 되면 블랙잭(Blackjack)이 되고 즉시 승리합니다
https://ko.wikipedia.org/wiki/%EB%B8%94%EB%9E%99%EC%9E%AD
코드 구현하기
- Game.java
- Main Thread 실행
이 순서로 보여드리겠습니다.
Game.java
이 게임 객체는 게임 시작, 카드 리셋, 게임 플레이, 카드 분배, 딜러 턴, 게이머 턴, 게임 승자 결정 메서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메서드들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카드덱(CardDeck), 게이머(Gamer), 딜러(Dealer), 규칙(Rule)을 필드 값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외부에서 주입받아서 사용하려고 합니다.
public class Game {
private Rule rule; // 규칙
private Dealer dealer; // 딜러
private Gamer gamer; // 게이머
private CardDeck cardDeck; // 카드덱
// 생성자
public Game(Rule rule, Dealer dealer, Gamer gamer, CardDeck cardDeck) {
this.rule = rule;
this.dealer = dealer;
this.gamer = gamer;
this.cardDeck = cardDeck;
}
// ~~ 메서드 우선 전부 생략
}
게임 시작 메서드 (start)
게임을 시작해주는 메서드입니다.
게임을 진행한 후 끝났을 때 다시 게임을 진행 할 것인지 끝낼 것인지를 담당하게 됩니다.
// 게임 시작
public void start() {
Scanner scanner = new Scanner(System.in);
String input = "";
while (!input.equalsIgnoreCase("exit")) {
play();
System.out.print("게임을 계속하시겠습니까? (계속하려면 아무 키나 누르세요, 종료하려면 'exit' 입력): ");
input = scanner.nextLine();
reset();
}
System.out.println("게임을 종료합니다.");
}
카드 리셋 (reset)
게임을 새로 시작할 때마다 새롭게 카드를 세팅하는 것을 담당하게 됩니다.
// 카드 리셋
private void reset() {
// 게임 재설정을 위해 카드 덱과 플레이어의 카드 목록 초기화
this.cardDeck = new CardDeck();
dealer.getHaveCards().clear();
gamer.getHaveCards().clear();
}
초기 카드 분배 (initialDeal)
처음에 딜러와 게이머가 2장씩 카드를 갖고 있어야 하므로 초반 세팅을 담당하게 됩니다.
// 초기 카드 분배
private void initialDeal() {
// 딜러와 게이머에게 각각 두 장의 카드를 분배
dealer.draw(cardDeck);
dealer.draw(cardDeck);
gamer.draw(cardDeck);
gamer.draw(cardDeck);
}
딜러 턴 (dealerTurn)
딜러는 카드 숫자 합이 17이상으로 뽑아야 하기 때문에 초기세팅 이후로 카드 숫자합이 17이하라면 카드를 더 뽑는 것을 담당합니다.
// 딜러 턴
private void dealerTurn() {
// 딜러는 점수가 17 이상이 될 때까지 카드를 받음
while (rule.calculateScore(dealer.getHaveCards()) < 17) {
dealer.draw(cardDeck);
}
System.out.println("딜러의 카드 한장은 : " + dealer.getHaveCards().get(0));
}
게이머 턴 (gamerTurn)
게이머는 자신이 카드숫자가 낮다고 생각하면 카드를 더 뽑아야 하고,
딜러를 이길 것 같은 높은 숫자면 카드를 받지 말아야합니다.
그래서 카드를 더 뽑을 것인지 그만 뽑을 것인지 while 문으로 판별하게 됩니다.
// 플레이어 턴
private void gamerTurn() {
Scanner scanner = new Scanner(System.in);
boolean continueDrawing = true;
while (continueDrawing && rule.calculateScore(gamer.getHaveCards()) <= rule.getBLACKJACK_SCORE()) {
System.out.println("현재 나의 숫자는 : " + rule.calculateScore(gamer.getHaveCards()) +" 이며 " + gamer.getHaveCards().size() + "장 있습니다.");
System.out.print("카드를 더 받으시겠습니까? (y/n): ");
String input = scanner.nextLine();
if (input.equalsIgnoreCase("y")) {
gamer.draw(cardDeck);
} else {
continueDrawing = false;
}
}
}
승리자 판별 (gameFinish)
누가 카드 숫자 합이 더 높은지 판별 하는 담당을 하게 됩니다.
// 게임 승자 결정과 console 출력
private void gameFinish(Dealer dealer, Gamer gamer){
String winner = rule.getWinner(dealer, gamer);
String msg = dealer.getName() + "의 카드 점수는 " + rule.calculateScore(dealer.getHaveCards()) + "이고 " + gamer.getName() + "의 카드 점수는 " + rule.calculateScore(gamer.getHaveCards())+" 입니다.";
System.out.println(msg);
System.out.println("따라서 승리자는 " + winner);
System.out.println("현재 나의 전적 : " + rule.getVICTORY_GAMER() + "승 , " + rule.getVICTORY_DEALER() + "패");
}
전체 코드
코드가 너무 길어 더보기 처리 하게 되었습니다.
import java.util.Scanner;
/**
* Created by rius0918@gmail.com on 2024. 5. 26.
* Blog : http://coasis.tistory.com
* Github : https://github.com/Ssspil
*/
public class Game {
private Rule rule;
private Dealer dealer;
private Gamer gamer;
private CardDeck cardDeck;
public Game(Rule rule, Dealer dealer, Gamer gamer, CardDeck cardDeck) {
this.rule = rule;
this.dealer = dealer;
this.gamer = gamer;
this.cardDeck = cardDeck;
}
// 게임 시작
public void start() {
Scanner scanner = new Scanner(System.in);
String input = "";
while (!input.equalsIgnoreCase("exit")) {
play();
System.out.print("게임을 계속하시겠습니까? (계속하려면 아무 키나 누르세요, 종료하려면 'exit' 입력): ");
input = scanner.nextLine();
reset();
}
System.out.println("게임을 종료합니다.");
}
// 카드 리셋
private void reset() {
// 게임 재설정을 위해 카드 덱과 플레이어의 카드 목록 초기화
this.cardDeck = new CardDeck();
dealer.getHaveCards().clear();
gamer.getHaveCards().clear();
}
// 게임 플레이
public void play() {
System.out.println("================ Blackjack Game START ================");
// 초기 카드 분배
initialDeal();
// 딜러 턴
dealerTurn();
// 게이머 턴
gamerTurn();
// 승자 결정과 카드 점수 출력
gameFinish(dealer, gamer);
}
// 초기 카드 분배
private void initialDeal() {
// 딜러와 게이머에게 각각 두 장의 카드를 분배
dealer.draw(cardDeck);
dealer.draw(cardDeck);
gamer.draw(cardDeck);
gamer.draw(cardDeck);
}
// 딜러 턴
private void dealerTurn() {
// 딜러는 점수가 17 이상이 될 때까지 카드를 받음
while (rule.calculateScore(dealer.getHaveCards()) < 17) {
dealer.draw(cardDeck);
}
System.out.println("딜러의 카드 한장은 : " + dealer.getHaveCards().get(0));
}
// 플레이어 턴
private void gamerTurn() {
Scanner scanner = new Scanner(System.in);
boolean continueDrawing = true;
while (continueDrawing && rule.calculateScore(gamer.getHaveCards()) <= rule.getBLACKJACK_SCORE()) {
System.out.println("현재 나의 숫자는 : " + rule.calculateScore(gamer.getHaveCards()) +" 이며 " + gamer.getHaveCards().size() + "장 있습니다.");
System.out.print("카드를 더 받으시겠습니까? (y/n): ");
String input = scanner.nextLine();
if (input.equalsIgnoreCase("y")) {
gamer.draw(cardDeck);
} else {
continueDrawing = false;
}
}
}
// 게임 승자 결정과 console 출력
private void gameFinish(Dealer dealer, Gamer gamer){
String winner = rule.getWinner(dealer, gamer);
String msg = dealer.getName() + "의 카드 점수는 " + rule.calculateScore(dealer.getHaveCards()) + "이고 " + gamer.getName() + "의 카드 점수는 " + rule.calculateScore(gamer.getHaveCards())+" 입니다.";
System.out.println(msg);
System.out.println("따라서 승리자는 " + winner);
System.out.println("현재 나의 전적 : " + rule.getVICTORY_GAMER() + "승 , " + rule.getVICTORY_DEALER() + "패");
}
}
Main Thred 실행
Game 객체에 제가 필요한 객체들을 생성하여 주입해주고 start() 메서드로 게임을 시작해 줍니다.
public class BlackjackApplicatio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객체 주입
Game game = new Game(new Rule(), new Dealer(), new Gamer("송파의 타짜"), new CardDeck());
// 게임 시작
game.start();
}
}
다음 이야기
다음 시간에는 리팩토링을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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